--연구원 칼럼(舊)
- * [상생문화 열린마당]으로 게시글이 계속 올라갑니다
254개(2/26페이지)
244
철학자들, 그들의 깊은 사유와 '웃픈' 삶 18 마르크스 (1)
카를 마르크스의 이름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더 나은 삶에 대한 상징으로 남아 있다. 그는 과학적 사회주의의 창안자이다. 그는 당시 많은 사람들이 사회주의에 대해 가졌던 모호하고 환상과 감상에 찬 생각들을 개념화했다
2022.11.11,
작성자:황경선 연구위원, 조회수:4310
[역사와 문명]
243
트리필리안문화(2)
According to excavation data, the entrance to the dwelling was located on the end side. At the level of the second floor, the entrance to the living room was preceded by walls occupying 1/4 or 1/3 of ...
2022.11.08,
조회수:4619
[역사와 문명]
242
트리필리안문화(1)
Between East and West: Trypillian culture and its place in civilizational processes on the territory of Eastern Europe (6th-3rd millennium B.C.)Oleksandr Ishchuk, Ph. D.(Kyiv, Ukraine).AbstractThe art...
2022.11.08,
조회수:3415
[역사와 문명]
241
동유럽 선사문화 트리필리아 문화 (BCE 6천년기-3천년기)
본 논문은 중유럽에서 수천년 동안 번성하였던 선사문화인 트리필리아 문화에 관한 글이다.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이름이겠지만 동유럽에서 쿠르간 문화 이전에 존속한 중요한 문화이다. 학자에 따라서는 ‘쿠쿠텐-트리필리아 문화’라고도 부른다. 쿠쿠텐-트리필리아 문화는 BCE 5500~2750년 시기 카르파티아 산맥으로부터 우크라이나에 걸쳐 존속한 신석기 및 동석기 ...
2022.11.07,
작성자:김현일 연구위원, 조회수:3622
[역사와 문명]
240
조철수, 《고대 메소포타미아에 새겨진 한국신화의 비밀》
조철수 박사의 《고대 메소포타미아에 새겨진 한국신화의 비밀》은 한국의 고대 신화들 그리고 한글의 창제에도 고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문화가 영향을 크게 미쳤다고 본다. 그의 이러한 과감한 주장들에 대해서 학계에서는 별로 주목하지 않거나 무시해왔다. 그러나 기존의 주장들과 다른 주장을 펼친다고 해서 무조건 거부하는 태도는 옳지 않다.
2022.10.28,
작성자:김현일 연구위원, 조회수:3269
[북 리뷰]
239
「삼일신고三一神誥」가 인도하는 진아眞我 28 삼일신고의 수행(4)
수행의 2단계는 오염된 몸의 정화淨化 및 정단精丹을 만드는 과정을 넘어서는 것이다. 그것은 몸을 구성하는 근본根本을 닦는 것이다. ,
2022.10.13,
작성자:문계석 연구위원, 조회수:3702
[종교와 道문화]
238
철학자들, 그들의 깊은 사유와 '웃픈' 삶 17 헤겔 (4)
헤겔 변증법은 존재-무-생성이란 근본 개념들에 상응하여 3단계의 틀로 이뤄져 있다. 이 세 근본 개념들로부터 그밖의 다른 모든 개념들이 발전돼 나온다. 그뿐만이 아니라 세 개념들은 동시에, 별들의 운행에서부터 인류의 역사에 이르기까지 세계 과정을 지배하는 총체적 원리를 형성한다.
2022.10.07,
작성자:황경선 연구위원, 조회수:3724
[종교와 道문화]
237
한시의 고향을 찾아서 13 이백의 「고요한 밤의 고향 생각」(2)
이백은 인간 세상의 속박과 억압에서 벗어난 대자유인을 꿈꾸었다. 그는 장자가 「소요유」에서 말하는 대붕大鵬으로 자신을 비유하였다. 훌륭한 군주를 만나서 천하창생을 구제하려는 원대한 포부와 이상을 지녔지만 그 뜻을 이루지 못하고 죽었다.
2022.10.04,
작성자:원정근 연구위원, 조회수:4300
[종교와 道문화]
236
철학자들, 그들의 깊은 사유와 '웃픈' 삶 16 헤겔 (3)
헤겔은 전통적인 형식논리학으로는 세계와 역사를 파악하는 데 부복하며 그에 대한 대안으로 변증법을 제시하였다.
2022.10.04,
작성자:황경선 연구위원, 조회수:3702
[종교와 道문화]
235
한시의 고향을 찾아서 12 이백의 「고요한 밤의 고향 생각」 (1)
당나라 시인 이백은 신신이 되어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는 길을 찾았는데, 후세 사람들은 도교적 시를 대표한다는 의미에서 이백을 시선詩仙이라고 불렀다.
2022.09.30,
작성자:원정근 연구위원, 조회수:5760
[종교와 道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