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칼럼(舊)
- * [상생문화 열린마당]으로 게시글이 계속 올라갑니다
254개(9/26페이지)
174
고대 중국의 한류 2
지난 번에는 고구려기와 호선무를 이야기했다. 이제 그 당시 사용된 악기와 복식은 어떠했는지 살펴보자.
2021.04.02,
작성자:전원철 연구위원, 작성일:2021. 4. 02., 조회수:7657
[증산도와 한문화]
173
한시의 고향을 찾아서 8 유종원의 시
유종원(773-819)은 하동현河東縣(지금의 산서성山西省 영제현永濟縣) 사람이다. 하동현 사람이기 때문에 유하동柳河東이라 부르기도 한다. 유종원은 대종 대력 8년(773)에 장안에서 태어났다. 덕종 정원 9년(793) 21세에 진사에 급제하였다. 왕숙문王叔文이 이끄는 혁신 정치집단에 가담하여 활동하다가 영주永州(지금의 호남성湖南省 영릉현零陵縣) 사마司馬로 ...
2021.03.30,
작성자:원정근 연구위원, 작성일:2021. 3. 30., 조회수:9158
[종교와 道문화]
172
고대 중국의 한류 1
지난 90년대 말을 기점으로 일본, 대만, 필리핀 등 ‘아시아’를 강타한 ‘한류(韓流)’가 20년이 지난 이제는 ‘전지구적 한류(Global Korean waves)’로 바뀌었다. 그러자 이른 바 ‘중국’은 지난 ‘사드(THAAD)’ 배치를 계기로 ‘한한령(限韓令)’을 내리고 단체 한국여행 금지, 한국산 제품 불매, ‘한류(韓流)’ 금지 등 다양한 방식으로...
2021.03.25,
작성자:전원철 연구위원, 작성일:2021. 3. 25., 조회수:7180
[증산도와 한문화]
171
시베리아 초원의 아르카임 유적지
시베리아의 첼리아빈스크 주에서 발견된 아르카임 유적지는 청동기의 집단주거지이다. BCE 2천년 경의 아르카임 유적지는 청동기 시대 말에 주민들이 떠난 이후로 큰 자연재앙을 겪지 않고 또 그곳에서 새로운 주민들에 의해 정착 및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내려왔기 때문에 온전한 모습으로 발굴될 수 있었다.
2021.03.02,
작성자:김현일 연구위원 , 작성일:2021. 3. 2., 조회수:9276
[역사와 문명]
170
「삼일신고三一神誥」가 인도하는 진아眞我 14 - 삼진과 삼망 (2)
인간은 누구나 태어나는 순간부터 물들어서 세 가지 망령된 것, 즉 삼망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인간의 마음은 선악善惡이 있기 때문에 길함[吉]과 흉함[凶]의 집이며[心房], 생명의 기는 청탁淸濁이 있기 때문에 삶과 죽음의 방[氣房]이며, 몸은 후박厚薄이 있기 때문에 너그러움과 욕망이 담긴 그릇[身房]이다. 인간의 마음[心]은 진성에 의거하나 선악으로 나뉘...
2021.03.02,
작성자:문계석 연구위원, 작성일:2021. 3. 2., 조회수:7196
[증산도와 한문화]
169
「삼일신고三一神誥」가 인도하는 진아眞我 13 - 삼진과 삼망 (1)
우주만물 가운데 가장 존엄尊嚴하고 존귀尊貴한 가치를 가진 존재는 인간이다.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그것은 바로 인간만이 삼신의 본성인 삼진을 그대로 받아 나왔기 때문이다. 오직 인간만이 삼진을 가장 온전하게 받아 나왔기 때문에 삼신의 본질적인 특성인 ‘선덕[善]ㆍ청정함[淸]ㆍ돈후함[厚]을 그대로 발현할 수 있게 된다. 이로부터 인간은 최고로 귀한 만물...
2021.02.23,
작성자:문계석 연구위원, 작성일:2021. 2. 23., 조회수:7124
[증산도와 한문화]
168
철학에세이 21 나는 그 고요함을 사랑하노라 (4) 큐진과 교지
오직 내가 완강하게 내세우는 자아를 적극적으로 버림으로써, 일상적인 이분법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오직 이와 같이 자신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다르마들에 의해 승인되도록 허락함으로써 자신의 몸과 마음, 그리고 타자의 몸과 마음을 벗어던질 수 있다. 상주하는 것들에 대해 깨어나는 ‘이때’ 사물이 그 자체가 되고 내가 참나가 된다. 그러나 이것은 아무 것...
2021.02.09,
작성자:황경선 연구위원, 작성일:2021. 2. 9., 조회수:7298
[종교와 道문화]
167
철학에세이 20 나는 그 고요함을 사랑하노라 (3) 한 가지에서 피어난
존재는 은닉으로부터 스스로 열어 밝히면서 혹은 스스로를 내주면서 둥글게 트이고 그 개현의 터를 중심으로 모든 것을 하나로 감싸 안아 고유하게 현존하게 하는 탈은폐에서 고요함이 생기한다. 현존이 허락되는 밝게 트임의 장에 고요함이 깃든다는 것이다.
2021.02.09,
작성자:황경선 연구위원, 작성일:2021. 2.. 9., 조회수:7779
[종교와 道문화]
166
철학에세이 19 나는 그 고요함을 사랑하노라 (2) 고요한 두 산
하이데거가 그의 주요한 사유의 길목에서 거론하는 고요함(Ruhe)은 어떤 사태인가, 또 어떤 방식으로 거기에서 자유와 안식이, 부드러운 기쁨이, 또 청량함이 솟아 나오는가. 산山에 관한, 두 개의 시 구절을 통해 이를 확인해보기로 하자. 하나는 하이데거가 인용한 것으로서 괴테의 시구에 나오는 산이며 다른 하나는 도연명의 음주飮酒 오수五首 속 남산南山이다.
2021.02.01,
작성자:황경선 연구위원 , 작성일:2020. 2. 1., 조회수:7475
[종교와 道문화]
165
철학에세이 18 나는 그 고요함을 사랑하노라 (1) 오직 하나의 별, 고
하이데거가 구한 것도 자유와 안식, 기쁨의 원천인 고요함이다. 하이데거가 존재를 사유한, 좀 더 사태부합적으로 말하면 존재와 인간 본질의 연관을 일관되게 사유의 주제로 삼은 철학자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분명 그는 그 한 길을 오롯이 갔다. “하나의 별을 향해 오직 그것뿐!” 그런데 사상가로서 그가 삶 내내 꾸준했던 존재 사유를 통해 끝내 이르고자 한 ...
2021.02.01,
작성자:황경선 연구위원, 작성일:2021. 2. 1., 조회수:7489
[종교와 道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