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대회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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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에 유행한 신선도(神仙圖)의 전개 양상과 도교적 생명관 1
조선후기 이러한 <신선도>의 유행은 유교사회의 역기능의 결과 생명질서가 균형을 잃게 되어 비롯된 현상이며 생명의 위기에서 인간 본래의 생명의 본향인 자연으로 돌아가 치유하고 싶은 바램이 생명 미의식으로 표현된 것으로 볼 수 있다.
2023.03.28,
작성자:김정은(성균관대학교), 조회수:4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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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ight Immortals in Joseon Dynasty Pa
Images of the Eight Immortals were an essential part of the genre Sinseondo (Paintings of Immortals) of the late Joseon period.
2023.03.23,
작성자:Nelly Russ(Korea University), 조회수:5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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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 신선문화
서왕모는 중국 신화의 저명한 여신으로 고대부터 지금까지 중화권에서 숭배되고 있는 신령이다. 이 신은 고대 신화에서는 여신이었으나 후대에 도교가 성립되자 여선(女仙)으로 변모한 궤적을 지니고 있다. 그런데 현대의 한국에서는 이름조차 잊혀진 이 여신이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전통 시기 한국문화의 각 방면에서 끊임없이 출현해왔다.
2023.03.23,
작성자:정재서(영산대 석좌교수), 조회수:6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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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광정의 수도론
도교의 양생론은 형신쌍수, 양성, 성명쌍수 등 세 단계의 변화과정을 거친다. 두광정의 수도론은 양성에서 성명쌍수로 전환하는 시기의 도교의 양생론을 대표한다.
2023.03.20,
작성자:김태용(한양대 철학과) , 조회수:4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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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대唐代 『전기傳奇』에 나타난 도교 수행론 탐구
‘기이한 이야기를 전하다’는 의미를 가진 ‘전기傳奇’는 당나라의 문학 양식 가운데 하나이다. 당나라 후기의 배형裵鉶이 그의 소설小說 모음을 『전기』라고 부르기 시작하면서 비로소 ‘전기’라는 명칭이 등장하였다.
2023.03.20,
작성자:나우권(고려대학교), 조회수:4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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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처기와 용문파 수행법
구처기의 내단수련학은 종리권(鍾離權), 여동빈(呂洞賓), 장백단(張伯端) 이 세 사람의 내단설을 집대성한 것이다. 《대단직지(大丹直指)》에 실려 있는 ‘명(命)의 수련’ 방법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누는데: 정(精)을 연마하여 ‘기(氣)’를 변화(鍊精化氣)하는 ‘감리교접(坎離交媾)’, 기(氣)를 연마하여 ‘신(神)’을 변화(鍊氣化神)하는 ‘수화기제(水火既濟)’...
2023.03.20,
작성자:샤오등푸(대만 타이쭝 과학기술대학교 응용중문학과 교수), 조회수:4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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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대 소설 『봉신연의封神演義』에 표현된 신선·도교문화
『봉신연의封神演義』는 명대에 지어져 대중의 큰 사랑을 받았던 장편소설로, 현대에 이르러 대문호 루쉰魯迅에 의해 ‘신마소설神魔小說’이라는 용어로 규정된 이래 『서유기西遊記』와 함께 주요 신마소설 작품으로 인식되어 왔다. 명대에는 이미 삼교합일의 경향이 보편화되어있음에도 여전히 신선·도교문화가 『봉신연의』 소설 창작에 있어 중요한 서사적 상상력으로 작용하였다....
2023.03.16,
작성자:유수민(카이스트), 조회수:5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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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진교의 신선관 - 초기 전진교 문헌을 중심으로 -
갈홍의 포박자로부터 제창된 신선가학적 사고가 전진교에 와서 보다 체계적인 교의와 수행법을 통해 비로소 확고하게 자리잡았다. 특별히 唐代를 거치면서 重玄學적 사유를 기반으로 주술이나 의례, 혹은 外丹이 아니라 명상이나 氣수행에 초점을 둔 성선수행법이 점차 주류를 이루고 개발이 되면서 內丹과 같은 도교 고유의 수행법을 개발할 수 있었다. 전진교의 신선관은 이러...
2023.03.16,
작성자:최수빈(서강대) , 조회수:4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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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탈성리학적 지식인들의 담론, 상제上帝
다산은 성리학적 지식인들인 양반 사대부들이 하늘을 감정도 형체도 없는 리理, 태극太極, 도道 등 극히 추상적 개념으로만 이해하는 것을 비판하며, 당시 사회가 ‘썩어 문드러진’ 이유가 상제를 잊고 상제를 모르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다산은 자신이 살던 조선 사회가 앓고 있던 병을 고치고, 새로운 사회로 거듭나기 위한 처방으로, ‘상제上帝로 돌아가라’는 처방을 ...
2023.03.15,
작성자:강영한(상생문화연구소), 조회수:4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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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도의 우주관
우주는 선천과 후천으로 구성되었다는 것이 곧 증산도 우주관의 입론 근거이다. 증산도 우주관은 19세기 동북아 조선에서 싹터 새로운 형식과 내용을 담지한 후천개벽사상으로 나타났다.
2023.03.15,
작성자:양재학(상생문화연구소), 조회수:4607